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청약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구비서류 종합 분석 총정리입니다

by 일상 블로그 2021. 1.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연말정산 기간이라, 지난 한 해 동안 소비한 돈에 대해서 확인하고 깜짝 놀라시는 분도 많은데요! 월급이 정해져 있다면 소비를 최대한 줄이고, 받을 수 있는 우대 혜택은 꼼꼼히 챙기셔야 합니다.

 

오늘은 청약통장 중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청약통장은 일반 청약통장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나뉘는데요.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대상에 해당하는지, 어떤 혜택이 있는지, 왜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해야하는지, 유의사항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무엇인가?

방금 전 설명드렸던 바와 같이, 청약통장은 일반 청약과 청년 우대형이 있는데요. 기능은 똑같지만 청년 우대형 통장의 경우는 금리를 우대해주고, 이자소득 비과세와 같은 혜택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청년층의 민영주택 또는 국민주택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안정적인 주택 구입과 전월세 자금마련에 도움을 주는 금융 상품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자세히 알아보기

일반 청약통장에 비해, 금리를 우대해준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신규 가입일로부터 2년 이상부터 10년 이내의 경우에 일반 통장의 경우 연 2% 미만의 이자율이지만,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의 경우는 납입원금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우대 이율 1.5%를 적용해 최대 연 3.3%까지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또, 비과세 혜택도 있는데요. 이자 소득에 대해서는 세금이 부과 되지만,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의 경우는 500만원까지 세금이 면제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대상자

그렇다면 이러한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는 청년 우대형 종합저축 대상자는 어떻게 될까요? 지난 2019년부터 개정되어, 만 19세이상부터 만 34세이하까지 연령대가 확대되었습니다. 병역기간에 대해서는 병역 이행 기간이 증명되는 경우에 현재 연령에서 병역 이행 기간이 제외됩니다.

 

또한, 직전년도의 소득이 연소득 3천만원 이하여야하며, 무주택이자 세대주여야 합니다. 세대주인 조건은 가입 후 3년 내에 세대주 예정자도 가입 가능합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유의사항

일반 주택청약 가입의 경우는 따로 기한의 제한이 없으나, 주택도시기금 웹사이트에 따르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의 경우는 가입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21년 12월 31일까지로 되어있습니다. 이후에는 전환이 되지가 않는 것 같은데 별도의 내용은 없지만, 혹시모르니 전환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올해 전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전환하게되면 납입기간과 납입금액은 인정되지만, 우대이율의 경우 전환 원금을 제외한 입금분부터 적용됩니다. 또한 아래의 유의사항에도 확인가능하듯이 전환신규월에는 월 납입금이 추가 납부가 되지 않습니다. 이 내용 반드시 확인하신 후 헷갈리는 일이 없도록 하셔야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소득 공제 받기

청약 통장의 경우는 연말정산 시에 소득 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가입은행에 무주택 확인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대상자도 똑같이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납입한 금액의 연 240만원 한도 내에서 소득 공제가 가능합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을 들고 있는 은행 어플을 받아보시면, 소득공제 대상인지도 확인가능합니다. 혹시라도 연말정산 소득공제 신청 시에 납입한 금액이 홈택스에 나오지 않는 경우는 은행에 무주택 확인서를 제출하여 확인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비대면 전환 가능?

은행에 직접 방문했어야만 일반 청약 통장을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으로 전환가능하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찾아보니 신한은행에서 비대면으로 모바일을 통해서 전환 가능하다고 합니다. 홈택스를 통해 발급하는 소득확인증명서 발급번호를 입력하면 소득이 증빙된다고 합니다. 서비스는 24시간 가능한 것은 아니고,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가능하므로 확인하시고 번거롭게 은행 방문할 필요 없이 비대면으로도 전환하시길 바랍니다.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 시 제출 서류

그렇다면 실제로 은행을 방문하시는 분들께도 사전에 미리 모든 서류를 준비하실 수 있도록 필요한 서류를 종합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비서류로는 주민등록등본 및 무주택확약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청년 우대형의 경우,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여야 하므로 과세특혜 신청용 소득확인증명서와 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병역기간에 대해 병역 이행 기간이 제외되므로 병역증명서를 함께 준비하여 제출하시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연말정산으로 인해서 서류가 준비된 김에 은행에 방문하셔서 제출하시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최근 은행에서는 청약 통장 개설 이벤트와 청년 우대형 전환할 경우 은행 별로 다양한 경품이 있어서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시고 우대 혜택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