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주식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투자방법 요점정리

by 일상 블로그 2021. 11. 8.
반응형

 

메타버스 (Metaverse) 관련주들이 연일 급등하고 있습니다. 지난 13일에 국내 메타버스 ETF 4종 상장 후 누적 수익률 최상위권에 수익률 23.54%에 이르자 개인 투자자 개미들이 2주간 1800억치를 사기도 했는데요. 따라서 관련 게임 관련주도 3달간 6배 이상 오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열기가 상당합니다만, 지금 들어가기엔 너무 과열되어 보이기도 하고 실제 메타버스 관련 종목이 맞는지에 대한 여부 확인도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메타버스 관련주를 자세히 살펴보고 대장주 정리하여 소개드리겠습니다.

메타버스 실체가 없는 뜬구름이다?

메타버스가 처음 나왔을때만 해도 이렇게 인기가 뜨거울 줄 몰랐습니다. 예전에 해피시티, 조이시티 같은 게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가상세계에서 만난다는 개념이 사실 생소하기도 하고, 실제로 접목시키기엔 한계가 많지 않을까 싶었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메타버스 관련하여 허지웅 씨가 인스타그램에 아래와 같이 글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메타버스의 시대이며 그 주도권을 페이스북이 선점하겠다는 의지로 페이스북이 '메타'로 이름을 바꾸었고, (중략) 결국 실체가 없는 근사한 뜬구름에 불과하며 허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몇몇 학자들도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을 정의내리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사실상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니 이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러나 국내 메타버스 관련 정책은 내년 예산에 메타버스 관련 1284억원에서 25% 늘어난 1602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고 이는 VR, AR 콘텐츠 관련 산업 지원이 포함됩니다. 나이키 또한 메타버스에 투자하여, 가상세계 안에서 입을 수 있는 옷과 신발을 판매할 예정이라고 했는데요. 이렇듯 자연스럽게 변화가 오고 있으며 그 변화는 여태까지보다도 더 빠르고 자연스럽게 올 수 있습니다. 디지털 세상으로 가는 이른바 라이프 스타일이 변하고 있는거죠.

메타버스 국내 ETF 4종 분석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가장 많이 사들인 ETF는 삼성자산운용의 'KODEX K-메타버스'로 1028억원어치 주식이 사들여졌다고 하는데요. 4개의 메타버스 ETF 중 유일한 액티브 ETF입니다. 메타버스 사업이 아직 초창기이니만큼 펀드매니저의 재량에 따라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고자 함입니다. 구성 종목은 '위버스' 플랫폼을 운영중인 하이브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있고, '제페토' 플랫폼을 운영 중인 네이버, 카카오게임즈, 아프리카TV, 펄어비스 등입니다.

 

TIGER Fn메타버스

두번째로 많이 사들이고 있는 ETF는 바로 TIGER Fn 메타버스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Fn메타버스는 국내 상장된 메타버스 연관 20개 종목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하이브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있고, 네이버, 이외에도 아티스트와 메타버스를 연계하는 JYP Ent,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위지윅스튜디오, 덱스터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KBSTAR iSelect메타버스

KB자산운용의 KBSTAR iSelect메타버스의 경우도 하이브에 가장 비중을 많이 두고 있습니다. iSelect 메타버스 지수를 기초 지수로 삼고 있는데요. 상장된 보통주 중에서 메타버스 산업 전반에 걸친 관련종목을 NH투자증권 리서치센터의 검증을 통해 선별한 지수를 뜻합니다.

HANARO Fn K-메타버스MZ

NH-Amundi 자산운용의 HANARO Fn K-메타버스MZ는 IT 통신서비스 섹터에서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 상위 20종목에 경기소비재 관련 상위 10위 종목이 추가됩니다. 메타버스 산업의 확장성을 감안하였다고 봅니다.

위지윅스튜디오(299900)와 덱스터(206560)

시각특수효과 업체인 위지윅스튜디오와 덱스터 4종 ETF에 모두 속해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및 게임 부문에서의 VFX 비즈니스 확대를 내다보고 있습니다. 외에 네이버, 하이브, 펄어비스, 위메이드등 메타버스 ETF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대형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메타버스 관련 산업이 2025년에는 540조원으로 규모가 성장하고, 2030년에는 1700조원까지도 내다보고 있는데요. 이는 실생활 속 라이프 스타일에까지 변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는 판단 때문입니다. 또한, 게임 관련 주들도 강세를 보이고 있으니 눈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메타버스 관련 미국주식 전망에 대해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